본문 바로가기
광명

원효성사의 저술

by 파랑새' 2022. 2. 27.


[현존하는 원효성사의 저술]
15부 23권만 남아 있습니다.
<대승기신론소> <보살계본지범요기> <대승육정참회>
<무량수경종요> <아미타경소> <미타증성게> 온전히 남아 있습니다.

[원효성사의 저술]
≪대혜도경종요 大慧度經宗要≫ 1권(存), ≪금강반야경소 金剛般若經疏≫ 3권(失), ≪반야심경소 般若心經疏≫ 1권(失), ≪법화경종요 法華經宗要≫ 1권(存), ≪법화경방편품요간 法華經方便品料簡≫ 1권(失), ≪법화경요략 法華經要略≫ 1권(失), ≪법화약술 法華略述≫ 1권(失), ≪금강삼매경론≫ 3권(存), ≪화엄강목 華嚴綱目≫ 1권(失), ≪화엄경소 華嚴經疏≫ 10권(제3권 存), ≪화엄경종요 華嚴經宗要≫(失)이 있다. 그리고 ≪화엄경입법계품초 華嚴經入法界品抄≫ 2권(失), ≪대승관행 大乘觀行≫ 1권(失), ≪일도장 一道章≫ 1권(失), ≪승만경소 勝鬘經疏≫ 2권(失), ≪미륵상하생경기 彌勒上下生經記≫ 3권(失), ≪유마경종요 維摩經宗要≫ 1권(失), ≪유마경소 維摩經疏≫ 3권(失), ≪금광명경소 金光明經疏≫ 8권(失), ≪능가경소 楞伽經疏≫ 7권(失), ≪능가경요간 楞伽經料簡≫(失), ≪능가경종요 楞伽經宗要≫ 1권(失), ≪해심밀경소 解深密經疏≫ 3권(序存)이 있다. 그리고 ≪부증불감경소 不增不減經疏≫ 1권(失), ≪방광경소 方廣經疏≫ 1권(失), ≪범망경종요 梵網經宗要≫ 1권(失), ≪범망경소 梵網經疏≫ 2권(失), ≪범망경약소 梵網經略疏≫ 1권(失), ≪범망경보살계본사기 梵網經菩薩戒本私記≫ 2권(上卷存), ≪보살계본지범요기 菩薩戒本持犯要記≫ 1권(存), ≪보살영락본업경소 菩薩瓔珞本業經疏≫ 3권(序·上卷存), ≪사분율갈마소 四分律羯磨疏≫ 4권(失), ≪대승육정참회 大乘六情懺悔≫ 1권(存)이 있다. 그리고 ≪발심수행장 發心修行章≫ 1권(存), ≪육현관의발보리심의정의함 六現觀義發菩提心義淨義含≫ 1권(失), ≪조복아심론 調伏我心論≫ 1권(失), ≪광백론종요 廣百論宗要≫ 1권(失), ≪광백론촬요 廣百論撮要≫ 1권(失), ≪광백론지귀 廣百論旨歸≫ 1권(失), ≪삼론종요 三論宗要≫ 1권(失), ≪중관론종요 中觀論宗要≫ 1권(失), ≪장진론종요 掌珍論宗要≫ 1권(失), ≪장진론요간 掌珍論料簡≫ 1권(失), ≪유가초 瑜伽抄≫ 5권(失)이 있다. 그리고 ≪유가론중실 瑜伽論中實≫ 4권(失), ≪성유식론종요 成喩識論宗要≫ 1권(失), ≪양섭론소초 梁攝論疏抄≫ 4권(失), ≪섭대승론세친석론약기 攝大乘論世親釋論略記≫ 4권(失), ≪섭대승론소 攝大乘論疏≫ 4권(失), ≪중변분별론소 中邊分別論疏≫ 4권(存), ≪변중변론소 辨中邊論疏≫ 4권(失), ≪잡집론소 雜集論疏≫ 5권(失), ≪보성론종요 寶性論宗要≫ 1권(失), ≪보성론요간 寶性論料簡≫ 1권(失)이 있다. 그리고 ≪인명론소 因明論疏≫ 1권(失), ≪판비량론 判比量論≫ 1권(存), ≪인명입정리론기 因明入正理論記≫ 1권(失),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 2권(存), ≪기신론별기 起信論別記≫ 2권(存), ≪대승기신론종요 大乘起信論宗要≫ 1권(失), ≪대승기신론요간 大乘起信論料簡≫ 1권(失), ≪대승기신론대기 大乘起信論大記≫ 1권(失), ≪대승기신론사기 大乘起信論私記≫ 1권(失), ≪기신론일도장 起信論一道章≫ 1권(失)이 있다. 그리고 ≪이장의 二障義≫ 1권(存), ≪초장관문 初章觀文≫ 2권(失), ≪이제장 二諦章≫ 1권(失), ≪십문화쟁론≫ 2권(存), ≪유심안락도 遊心安樂道≫ 1권(存), ≪안신사심론 安身事心論≫ 1권(失), ≪구도비유론 求道臂喩論≫ 1권(失), ≪청변호법공유정론 淸辨護法空有淨論≫ 1권(失), ≪성실론소 成實論疏≫ 16권(失), ≪아미타경통찬소 阿彌陀經通讚疏≫ 2권(失), ≪무량의경종요 無量義經宗要≫ 1권(失), ≪무량수경종요 無量壽經宗要≫ 1권(存)이 있다. 또 ≪무량수경요간 無量壽經料簡≫(失), ≪무량수경사기 無量壽經私記≫ 1권(失), ≪아미타경소 阿彌陀經疏≫ 1권(存), ≪무량수경소 無量壽經疏≫ 1권(失), ≪열반경종요 涅槃經宗要≫ 2권(存), ≪열반경소 涅槃經疏≫ 5권(失), ≪반주삼매경소 般舟三昧經疏≫ 1권(失), ≪반주삼매경약기 般舟三昧經略記≫ 1권(失), ≪미륵상생경종요 彌勒上生經宗要≫ 1권(存)

원효는 617-686년 동안 사셨다.
무량수경종요는
부처님 이후 2500년 고도의 철학과 정신문화를 담은 책입니다.
인간 중에서 제일 위대하다고 세계인들은 칭송합니다.
원효성사께서는 80부 150여권을 저술하였다고 문헌에 나오는데
현존하는 15부 23권만 남아 있습니다.

<대승기신론소> <보살계본지범요기> <대승육정참회>
<무량수경종요> <아미타경소> <미타증성게> 온전히 남아 있습니다.
원효성사께서는 모든 경전을 보고 십만억 넘어있는 극락정토는 형이상학적이다 하여
이 땅에 극락정토를 내려 놓았습니다. 우리가 해 오던 염불과는 다른 것입니다.

[부처님의 생애]
1) 기원전 624년 4월 8일 가비라국에서 탄생
2) 기원전 595년 29세 되던 해 2월 8일 출가
3) 기원전 590년 34세(35세?)인 12월 8일까지 6년 동안의 수행 -2) ~ 3)의 기간 -> 5년 10개월
4) 성도하신 이후 21일간의 사유를 마치고 바라나시의 전법을 시작.
5) 기원전 544년 세수 80세인 2월 15일 구시라에서 열반
4)~5)의 기간->45년 2개월 6일 - 21일 -->45년 1개월 15일 정도
29세 출가는 통설이니, 만약 35세에 성도하신 것으로 보면
수행기간 6년 10개월 / 전법기간 44년 1개월 15일 정도
34세와 35세의 성도 차이인데 - 어느 것이 맞나요?
모든 책과 인터넷 정보에는 35세 성도라 함.

[보살의 종류]
(1)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2)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3) 지장보살(地藏菩薩) (4) 미륵보살
(彌勒菩薩) (5) 문수보살(文殊菩薩) (6) 보현보살(普賢菩薩) (7) 일광보살(日光菩薩)·월광보살
(月光菩薩)

(1)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관자재(觀自在)·관음(觀音 또는 聖觀音)·관세자재(觀世自在)·광세음(光世音) 등으로 번역되는 보살로서, 중생들이 어려움에 처할 때 한마음으로 '관세음보살'을 부르면 그 소리를 듣고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서 어려움에 처한 중생을 구제하여 안락함과 기쁨을 준다는 보살. 대자비의 화신.

관음보살은 변화상이 많아 관음보살이라 불리는 외에 천수관음(千手觀音),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 양류관음(楊柳觀音), 백의관음(白衣觀音), 준지관음(准 觀音) 등 33관음까지 있으며 단독상으로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아미타여래의 좌협시보살로서 우협시보살인 대세지보살과 함께 '아미타삼존'으로 조성되기도 한다.

상의 특징은 머리에 쓴 보관에 아미타불이 나타나며, 손에는 연꽃이나 정병을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관음보살을 모시는 전각은 원통전(圓通殿)·원통보전(圓通寶殿)·관음전(觀音殿)·관음보전(觀音寶殿) 등으로 불린다.

(2)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세지(勢至)보살·득대세(得大勢)보살 이라고 번역되는데 위압적인 세력으로서 관음보살과 대칭으로 사용되며, 단독상은 없고 관음보살과 함께 아미타여래의 우협시보살로 등장하며 고려시대 후기가 되면 특히 불화에서 대세지보살 대신 지장보살이 협시보살로 등장하기도 한다. 상으로 조성될 때는 보관에 보병(寶甁)을 가지고 있어 관음보살의 화불과 구별된다.

(3) 지장보살(地藏菩薩)
땅과 같이 세상 만물의 출발점이면서 고르게 자라도록 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는 뜻이다. 이 보살은 석가모니께서 열반하신 다음 56억 7천만년 후에 미륵불이 오실 때까지의 기간 동안 일체의 중생을 구제하도록 의뢰 받은 보살이다. 몸을 변화하여 육도(六道)의 윤회의 굴레에서 헤매는 중생들을 모두 구제하기로 서원하신 보살이시다.
상으로의 특징은 머리에 보관 대신에 민머리 또는 두건을 쓴 모습이며 석장(錫杖)이나 보주(寶珠)를 들고 있어 보살상이면서도 한편 여래상으로 착각하기 쉬운 상이다. 지옥의 중생들을 구제하는 역할을 하므로 여러 모습으로 나타난다.
지장보살은 단독으로 모시는 경우, 아미타여래의 삼존으로서 우협시보살인 대세지보살 대신인 경우, 지장보살을 본존으로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의 삼존상인 경우, 지장보살과 시왕(十王)을 모시는 경우 등이 있다.지장보살을 모신 전은 지장전(地藏殿), 명부전(冥府殿) 등으로 불린다.

(4) 미륵보살(彌勒菩薩)
자씨(慈氏)라고도 번역되는데 현재는 도솔천(兜率天)에서 성불하기 위해 수행하고 있으며 석가부처님 이후 56억 7천만년 후에 사바세계의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3번〔彌勒三會 또는 龍華三會〕에 걸쳐 중생구제를 위한 법회를 연다고 하는 미래불(未來佛)이므로 조선시대에는 대웅전에 과거·현재·미래의 삼세불 중의 한분으로 조성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미륵보살은 삼국시대부터 많이 신앙되어 상으로 조성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유명한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같은 보살상으로 조성되었으며 고려와 조선시대에 걸쳐 부처상을 미륵불이라 하여 여래상으로 조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상을 모시는 전을 미륵전(彌勒殿)·용화전(龍華殿) 등으로 부른다.

(5) 문수보살(文殊菩薩)
만수사리(曼殊師利) 또는 묘길상(妙吉祥)·묘덕(妙德)으로 번역되는 보살로서, 부처님의 대리로 유마힐을 문병하여 지혜를 다투거나 선재동자가 선지식을 구하는 등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이다. 비로자나여래나 석가여래의 좌협시보살로 등장하나 단독상으로 조성된 예는 드문데 밀교계통에서 문수원의 금색문수동자상(金色文殊童子相)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6) 보현보살(普賢菩薩)
문수보살과 더불어 비로자나여래나 석가여래의 오른쪽 협시보살로 등장하면서 지혜의 문수에 대비하여 신행·실천의 보살로 등장한다. 대행(大行), 행원(行願)을 상징한다. 형상은 손에 연꽃이나 코끼리를 타고 있는 모습이다.
불법 지혜 성취 지 대원

성불은 행불부터
행불하세요!
감사합니다.
파랑새 [산길 밴드 페이지] ☞ https://band.us/@s365

⛰ 산길 : BAND Page

산행 사진

band.us

'광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itapa  (187) 2023.01.07
非有非無 반야심경  (15) 2022.06.19
일심 광명 화신  (10) 2022.06.11
一心 光明 化身  (7) 2022.06.02
一切境界 本來一心  (3) 2022.02.27